타이탄의 도구들 – 팀 패리스

  • Post category:Mindset
  • Reading time:8 mins read

따라하기만 하면 나도 성공할 수 있다? 

성공을 위해 최고의 인생 코치가 되어주는 책 ‘타이탄의 도구들’의 저자 팀 패리스(Tim Ferriss)가 며칠 전 서울에 왔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그의 인스타그램에는 한국어를 배우는 포스트도 올려서 눈길을 끌었습니다. 

팀 패리스의 팬으로써 그의 책들을 열심히 봤었기에 더 반가웠습니다. 국내에서는 ‘4시간’, ‘타이탄의 도구들’, ‘지금하지 않으면 언제 하겠는가’, 마흔이 되기 전에’ 이렇게 4권을 만나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1만 시간의 법칙을 깬 거인들의 61가지 전략이 담긴 타이탄의 도구들을 다시 읽어 봅니다. 

타이탄의 도구들 - 오직 두 가지만 기억하라

오직 두 가지를 기억하라.

1. 성공은, 당신이 그걸 어떻게 정의하든 간에, 올바른 경험으로 얻어진 믿음과 습관들을 쌓아가다 보면 반드시 성취할 수 있다. 
2. 당신 마음에 떠오르는 슈퍼 히어로들(기업가, 억만장자, 최고의 하이퍼포머 등)은 모두 걸어 다니는 결점투성이들이다. 

타이탄들도 나와 같은 보통의 사람들이며 완벽하지 않습니다. 인간은 모두 매일 자기 자신과의 치열한 싸움을 하고, 힘들게 앞으로 나아갑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타이탄들 역시 그렇다는 것이 저에게도 많은 위안이 됩니다. 하지만 그들은 자신만의 원칙이 있으며 도전하고 좋은 습관들을 유지하기 위해 끈임없이 노력으로 또 다른 성과를 만듭니다. 

타이탄의 도구들 - 생각하고, 기다리고, 금식하라
“나는 생각한다.” 결정을 내릴 때 좋은 원칙들을 갖는 것, 그리고 나와 다른 사람들을 위해 좋은 질문들을 갖는 것. 
“나는 기다린다” 장기적인 계획을 기획할 수 있는 것, 멀리 보고 게임을 즐기는 것, 그리고 에너지를 낭비하지 않는 것.
“나는 금식한다” 어려움과 시련을 견딜 수 있는 것, 나 자신을 온전히 회복해 큰 고통에도 관용과 평정을 잃지 않는 것. 

 

깊게 생각하고, 천천히 기다리고, 절제하는 것. 요즘 같은 시대에 이것은 지속하기 힘든 과제가 되어버린 것 같습니다. 우리의 삶에는 기술적으로 편리함이 넘쳐나고 있고, 컨텐츠를 쉽고 빠르게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올바른 정보들을 걸러 보거나 하나의 일에 오랫동안 집중하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타이탄들은 생각하고 기다리고 절제할 줄 압니다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사람들의 비밀

1.잠자리를 정리하라 (3분)
2. 명상하라 (10~20분)
3. 한 동작을 5~10회 반복하라 (1분)
4. 차를 마셔라 (2~3분)
5. 아침 일기를 써라 (5~10분)

이 다섯 가지 비밀은 세계 최고 수준의 성과를 올리는 사람들이 매일 아침에 하는 일과이며 다섯 가지 모두 하는 데 40분이면 충분하다는 것입니다. 타이탄들도 다섯 가지를 모두 성공하는 날은 일 년 중에 30%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들은 최소 하루에 한 가지 이상은 매일 해낸다고 합니다. 이 중에서 세 가지 이상 해내게 된다면 그 날은 성공적인 하루일 가능성이 높다는 것. 

타이탄의 도구들 - 우리는 모두 맨 끝에 서 있다
“우리는 천천히 해도 충분하다. 우리가 저지른 실수들은 대부분 나태함 때문이 아니다. 야심과 욕심 때문이다. 그러니 명상을 하든, 컴퓨터 모니터 앞에서 벗어나 나 자신을 위해 시간을 쓰든, 아니면 지금 대화를 나누거나 함께 있는 사람에 집중하든지 하면서 속도를 늦춰야 한다.” 
맷 뮬렌웨그 (Matt Mullenweg) 

워드프레스의 창립자 맷 뮬렌웨그(Matt Mullenweg)가 알려준 팀 어번(Tim Urban)웨잇 벗 와이(Wait But Why)는 최고의 블로그입니다. 이 책에서 소개하는 ‘맨끝(The Tail End)’이라는 글은 유쾌하면서도 마음이 무거워지게 합니다. 인생의 맨 끝에 서 있는 우리에게 지금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요?  

타이탄들은 왜 아침 일기를 쓰는가 
첫째. 현재 처한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고자 하는 데 도움을 얻기 위해서였다
둘째, 그들의 표현을 직접 빌리자면  ‘망할 놈의  하루를 잘 보낼 수 있도록 원숭이처럼 날뛰는 내 정신을 종이 위에 붙들어놓은 것 뿐이다.”

이 책은 국내에서 2017년도에 초판이 나왔었는데요. 저도 2017년도에 초판을 사서 읽은 후부터 팀 페리스가 알려준 방법대로 아침마다 하루의 감사함과 다짐을 적기 시작했습니다. 지금도 아침 일기는 매일 쓰고 있습니다. 타이탄들이 아침 일기를 쓰는 이유처럼 아침 일기 덕분에 저의 원숭이도 이전보다는 덜 날뛰게 된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