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증권거래위원회(SEC)는 현지 시각 1월 10일 비트코인 현물 ETF의 거래를 승인했습니다. 익일인 1월 11일부터 11개 업체의 거래가 시작됩니다.
목차

11년 만에 상장 승인
공식적인 명칭은 현물 ETF가 아닌 현물 ETP입니다. 비트코인 현물 ETP의 상장과 거래가 가능한 것이지 비트코인을 승인하거나 보증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난 11일부터 블랙록, 피델리티, 그레이스케일 등의 11개 운용사의 투자 거래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기존에 비트코인은 가상자산거래소에서만 투자 가능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비트코인을 직접 보유하지 않더라도 간접 투자의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일반 증권투자 계좌에서 주식을 거래하듯 간편하게 거래가 가능하며 금융당국 감시망 안에서 저렴한 수수료로 안전하게 투자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금융위원회에서 국내 거래가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SEC (Securities and Exchange Commission):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SEC 현물 비트코인 거래소 거래 상품 승인
*ETF (Exchange Traded Fund): 상장지수펀드, 주식처럼 거래가 가능하고 특정 주가지수의 움직임에 따라 수익률이 결정되는 펀드
*ETP (Exchange Traded Product): 상장지수상품, 여러가지 자산을 주식처럼 거래할 수 있는 상품
비트코인 반감기
비트코인 반감기는 전체 발행량이 제한된 비트코인의 채굴 보상이 4년마다 절반으로 줄어드는 것을 말합니다.
비트코인 반감기 시기는 2024년 4월로 예상됩니다. 비트코인 반감기가 중요한 이유는 비트코인의 공급량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채굴 보상이 줄어들면 공급이 줄고 희소성이 높아져 가격이 상승하게 되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현재까지 비트코인의 반감기는 총 세 번 있었습니다. 반감기가 지난 후에 가격이 상승하는 패턴을 보였기 때문에 이번 다가올 비트코인 반감기를 대비하고 준비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승인된 11개의 비트코인 현물 ETF 리스트
이번 상장에 승인된 운용사는 Ark&21Shares, BlakRock, Bitwise Asset Management, Fidelity, Franklin Templeton, Grayscale Investments, Hashdex, Invesco and Galaxy Digital, Valkyrie Digital Assets, VanEck, WisdomTree 총 11개 업체입니다.
